본문 바로가기

ETC

[취업준비] NCSoft 신입공채 후기 _ 서류 & 코테 & nctest & 면접

👋 Intro

안녕하세요, 유블린입니다. 

기억이 흐려지기 전에 제가 겪었던 채용 프로세스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물론 회사 규정상 공유 불가한 내용은 건너 뜁니다.)

저또한 취준시절 간절한 마음에 여기저기 후기를 찾아봤었기에, 이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세번째 기업은 NCSoft입니다 :) 

👻 전형 순서

서류전형 → NCTest → 1차면접 → 2차면접 → 최종합격

 

⭐️ 서류전형

NCSoft AI 직군 후기 입니다. NCSoft도 타기업들처럼 자기소개서 + 포트폴리오 제출입니다. 특이한 점은 지원 직군마다 제출하는 항목과 포트폴리오 형식이 다 다르다는 점입니다. 꼭 확인해서 맞는 형식으로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합격 스펙은 KT 합격 후기와 동일합니다. (추가로 교내 수상내역 3개 국내학술지 3편 정도 더 적었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은 아래 3가지 였습니다.

1. 지원 동기 (1000자)

2.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진지하게 수행했던 경험(Integrity), 무엇인가에 빠져 헌신적으로 수행했던 경험(Passion), 끊임없는 개선을 통해 타인을 감동시켰던 경험(Never-ending Challenge) 중 한개를 선택하고 그 경험과 결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1000자)

3. 지원한 분야의 전문성과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인이 노력했던 경험과 그 결과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000자)

 

(저는 2번 질문에 Passion을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  NCTest

NCTest는 인성검사(온라인), 코딩테스트(온라인), NCTest(오프라인) 총 3가지 영역을 진행했습니다.

 

인성검사는 평범한 인성검사라서 시간이 부족하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솔직하게 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코딩테스트는 제 기억에 공채 중 일부 직군만 진행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알고리즘 문제와 구현 문제가 함께 출제되었습니다. (dfs 문제와 구현 2문제 였던거 같아요.) 난이도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시험 환경은 프로그래머스였고, 총 3문제 120분 이었습니다.

 

 

NCTest는 유일하게 오프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3가지 영역이 있었는데, 적성검사 + NC애사심 테스트 + 직군관련 문제 시험 으로 보시면 됩니다.

 

적성 검사는 효성그룹 , KT와 같은 출제기관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해당 기업의 기출 문제집 하나 골라서 풀어보시면 충분합니다. 마지막 문제는 항상 한가지 문장을 주고 생각나는 상황이나 문장이나 단어 등을 40-50개 정도 적는 문제입니다. 무지성으로 막 적으세요...ㅎㅎㅎ 저는 미친듯이 적어서 다 채웠던거 같습니다.

 

소위 NC애사심 테스트로 불리는 문제들은 10문제 정도 출제 됩니다. 그냥 회사 연혁, 복지 등등을 회사 사이트에 들어가서 쭉 훑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직군 관련 문제는 AI 직군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연어, 비전, 음성처리 할것 없이 모두 섞여서 60문제 나옵니다. 즉, CNN이든 트랜스포머든 GAN이든 ML 기초든 안가리고 다 나온다는 것이죠..ㅎㅎ 본인 지원직무 기초모델+핫한모델은 꼭 공부해 가시고 기본 지식을 충분히 숙지해 가세요. 모두 객관식이지만, 수능처럼 ㄱㄴㄷㄹ중 옳은것을 모두 고르시오 / 빈칸 a b c 에 맞는 단어 이런 문제가 많이 출제 되기 때문에 난이도는 어려웠습니다. (그거아시죠.. 꼭 2개 선지가 남게 되어서 찍게되는 것... 흑흑)

 

NCTest 같은 경우에 진짜 망했다고 생각했는데 합격했으니 여러분도 좌절하지 마시고 다른 전형 준비하면서 잊고 계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겁니다. 범위도 많고 시험도 많아서 지치시겠지만 멘탈 붙잡으세요!!


⭐️  1차 면접

NCSoft는 특이하게 면접 일정 개수가 사람마다 다릅니다. 팀별로 면접을 본다고 하네요. 그래서 다른직군에서 5개까지 1차면접이 잡힌 분도 봤습니다. AI 직군은 대부분 1개의 면접이었습니다. AI 직군 기준 1차면접은 PT 면접이었고, 보통 본인이 한 프로젝트나 연구에 관련된 발표를 준비해 갑니다. 그러면 그것에 대해 발표를 하고 질의 응답을 하는 식으로 면접을 진행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면접장에서 코테문제를 낸 팀도 있다고 하네요.) PT분량은 안내에 면접시간을 고려해서 준비해 가시면 됩니다. 

 

저는 1:5 면접이었고,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여담이지만, NC는 면접자에게 모두 면접비와 면접키트를 제공해줬습니다.

 


저는 1차면접이 끝난 시기에 다른 기업들을 최종 합격해서 NCSoft 포함 나머지 기업은 전형 포기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아쉽지만 최종면접 관련 후기는 없네요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NCSoft 후기를 작성한 이유는 NCTest라는 특이한 전형에 대해 최대한 정보를 공유해 드리기 위함이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마무리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취준생, 대학원생, 개발자 파이팅!